비운의 고려시대 걸작 지광국사탑, 원주 법천사지 유적전시관에 복원 경향신문


사원은 불상이나 불구의 제작을  위해 목공과 금속가공 기술자를 다수 거느리고  있었다. 전영보는 제석원의 노비로서 금박기술을 가지고 있었고,  충렬왕 때의 어떤 비구니는 직조기술이 뛰어난 여자노비를 두고 있었다. 그리고 유리기와를 훌륭하게 구워 만드는 육연이라는  승려도 있었다. 이들이 생산한 물품은 자체  소비하고 남을 경우 판매하였을 것이다. 때로는 판매를  겨냥하고 생산하는 수도 있었으리라 생각된다. 또 이들 장주를  통괄하는 상급관리인이 있었는데, 그들은  토지와 노비문서를 관장하고 농장주가 거주하는  곳으로 곡식을 옮기는 일을  하였다.


이후 고구려 역사에서 불교인이 등장하는 것은 연씨정권의 3대 대막리지였던 연남건의 책사(군사)로 활동한 신성 (승려)이 있다. 고국원왕의 맏아들 제17대 왕 소수림왕은 전진과 교류하여 한국 최초로 불교[67][68]와 도교 등을 도입하고 한국 최초의 교육기관인 태학(太學)을 받아들여[69] 유교의 이념을 받아들이고 인재를 육성해 관리를 뽑았다. 또한 중앙집권국가의 토대인 율령을 반포하여[70] 고구려를 중앙집권국가로 완성하였다. 소수림왕이 닦아놓은 이러한 제도들을 바탕으로 후임인 광개토대왕과 장수왕이 강력한 국력으로 정복전쟁을 펼칠 수 있게 되었다.


공민왕 때에는 왕권을 다시 세우고 원나라의 배척에 성공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국력을 강화시키고자 하였지만 모두 수포로 돌아갔다. 결국 공민왕은 홍륜과 최만생에게 시해되자, 급기야는 왕권이 약화되고 민심이 급격하게 악화되어 갔다. 이후 위화도 회군과 폐가입진이라는 두 차례의 쿠데타를 일으킨 무관이자 화령 지역의 토호였던 이성계와 그의 오른팔 역할을 한 정도전 등이 주도를 하는 역성혁명주의 정치 세력으로써 발호하면서, 고려는 1392년 멸망하였다. 광종 때 과거 제도를 마련하여 새로운 지식 계급이 성립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성종 때에 서적을 수집하고1) 성종 때, 서경에는 수서원을 두고 개경에는 비서성을 두어, 많은 서적을 등사하고 수집하였다.


더욱이 몽고에 파견되어 친히 강화 교섭을 벌였던 태자가 왕위에 올라 친몽고 정책을 추진하면서 무인정권과 갈등을 빚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무인정권 내부에서는 국왕 원종을 폐위하고 몽고와 다시 항쟁하자는 주장이 일어났고, 무인정권 안에서도 강경파였던 임연이 삼별초를 동원하여 김준을 제거하고 이어 국왕마저 폐위한 뒤 재항전의 태세를 갖추었다. 그러나 몽고가 군대를 보내 시위하면서 원종을 복위시키라고 요구하자 곧 굴복하고 말았다. 다행스럽게도 임금은 어제 일에도 아랑곳없이 계속 보현원으로 향했다.


언론, 집회, 출판, 결사의 자유 등의 기본권을 박탈하고, 독립운동을 무자비하게 탄압하였다. 또, 헌병 경찰과 헌병 보조원을 전국에 배치하고 즉결 처분권을 부여하여 한국인을 태형에 처하기도 했다. 선조의 뒤를 이어 즉위한 광해군은 일본과 두 차례의 전쟁을 치른 후 피폐해진 국토를 정비하기 위해 사림 정치를 배제하고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실리를 중시한 외교를 펼쳐, 새롭게 떠오르는 청나라와 망해가는 명나라 사이에서 중립 외교를 표방하였다.


초, 중, 고등학교와 홈스쿨, 학원, 방과 후, 도서관, 박물관 등 다수의 교육기관에서 사용하고 있어요. 특히 갖은 고초와 죽을 위기를 넘겨가며, 성군으로서의 자질을 배워가는 현종(김동준)과, 곁에서 일종의 스승 역할을 해주는 강감찬(최수종)의 스토리가 주를 이룰 것 같네요. 여기에 국난 극복을 위해 거리낌없이 목숨을 내던졌던 영웅들, 양규(지승현)와 지채문(한재영), 김숙홍(캐스팅 미상)등의 모습도 잘 그려질 것 같습니다. 우선 캐스팅된 배우들을 기준으로 볼 때, 아마도 이야기는 현종 시대 이전부터 그려질 것으로 보입니다. 천추태후와 김치양의 이야기, 불우했던 현종의 어린 시절과 위기, 강조의 정변과 목종의 시해 등이 모두 묘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먼저 현재까지 공개된 KBS 드라마 고려거란전쟁(가제)의 기본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곡식 이외에 사람도 마구 잡아가고 죽였으며, 어떤 곳에서는 사로잡은 사람들을 모조리 죽여 시체가 산같이 쌓였고 지나는 곳마다 피의 물결이었다고 전한다. 이런 모습은 중세 유럽의 해적인 바이킹이 해안 지역을 약탈하다가 뜻대로 안되면 내륙지방까지 침입하여 노략질한 사실과도 비교된다. 고려에서는 전열을 정비하고, 군대를 징발하는 데 황급한 시간을 보낸 다음, 다음해 1월에야 20만의 군대로 개경을 포위할 수 있었다. 이 때 활약한 장수 중에는 안우, 이방실 외에 최영과 이성계가 있었다.


이와 같은 입장의 차이는 자연히  동전의 사용에 대하여 서로 반대되는 견해를 갖게 하였다. 특히 동전이 중국의  것을 모델로 하였다는 점에서 외국제도의 수용에 대한 입장 차이도 나타났다. 고려의 동전에는  ‘동국통보’,‘동국중보’,‘삼한통보’,‘삼한중보’, ‘해동통보’,‘해동중보’등이 있었는데, 이들은 이름만 다를뿐 형태와 크기는 거의 동일하였다. 고려의 동전은 명칭과 형태, 크기 등 모든 면에서 중국의 동전을 모델로 하였다.


사원노비는 주로 음식을  준비하고 땔나무를 마련하며, 사원의 유지를 위한  여러 가지 잡역에도 동원되었다. 농장주들은 토지를 확대하기 위해 앞의  여러 방법 중에서 어느 한 가지만 이용하기도 하였지만, 여러  가지 방법을 절충하기도 하였다. 개간으로 토지를 확대한 다음  수조권을 획득하거나, 사패를 받아 개간을 하여  자신의 소유로 만들기도 하였다. 또  자신의 소유지가 다른 관리의 수조지로 주어졌을  때 그들에게 일정정도 영향을 받기 마련이었으므로, 그  토지를 자신의 수조지로 지급받아 원래의 토지에  대하여 간섭을 받지 않기를 바랬다. 그래서  농장주는 소유지에 수조권을 받은  방향으로 토지를 확대해 나갔고, 그 위에서  농장을 운영하였다. 이렇게 하는 것이 농장주들에게는 더 유리하였기 때문이다.


고구려에서는 항상 봄 3월 3일이면 낙랑의 언덕에 사람이 모여 사냥을 하고, 잡은 돼지와 사슴으로 하늘과 산천의 신에게 제사를 지냈다. 부에는 욕살(褥薩)이라는 군관(軍官)과 처려근지(處閭近支)[104]라는 행정관이 파견되었고, 이들은 각 부 내의 여러 성주(城主)를 통솔했다. 668년 고구려가 멸망한 뒤 고구려 왕족 안승과 검모잠 등이 고구려 부흥운동을 일으켰다.

창원op 창원op 창원오피 창원op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